협회소개Association Introduction

안녕하십니까?한국교통기술사협회를 방문하여 주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교통기술사협회는 교통분야의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기술력 향상을 도모하는 조직입니다.”

기술사는 고도의 공학적 전문지식과 응용능력을 갖추고 이를 현장실무에 적용하는 전문가입니다. 본 협회는 84개 기술사 종목 중 건설분야 내 교통기술사를 회원으로 하는 전문가 조직이며, 1988년 제1기 교통기술사 배출을 시작으로 현재 약 464명의 기술사가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통분야는 차량의 빠른 소통 중심에서 사람의 안전과 복지를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으며,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토대로 실시간 교통정보 및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교통운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자전거, 전동형 개인교통수단(Personal Mobility), 택시, 카카오택시, 무인자동차 등 교통수단의 다변화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우리 협회는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 관련 계획 수립과 공공 및 민간 건축물의 개발과 관련된 교통분야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현재 발생되고 있는 각종 교통 이슈와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미래 교통수단이 국민의 이동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가 회장으로 역임하는 동안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힘쓰고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을 만들겠습니다. 또한교통인이 필요로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기술인력육성을 도모함은 물론 각종 행사화 체육대회를 주최하여 상호친목하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협회는 모든 사람이 행복한 교통세상을 꿈꾸며, 이에 필요한 엔지니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임으로 더욱 성장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로 대한민국의 교통이 진일보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 협회 홈페이지가 교통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회원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유익한 사이버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통기술사 협회 14대 회장박상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