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Association Introduction

안녕하십니까?제 14대 사단법인 한국교통기술사협회 회장 박상섭입니다.

저희 협회는 1993년에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어 24년의 짧지 않은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협회의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덕망과 지혜를 겸비하신 선대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유능하고 열정이 넘치는 회원님들의 성원으로 교통엔지니어링 분야의 발전과 회원들 간의 친목도모를 위해 활동하여 왔습니다.

1988년 제1기 교통기술사 배출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전체 교통기술사가 450명에 달하고, 협회에 등록한 회원수가 256명에 이르는 등 짧은 기간에 다른 기술분야에 비해 매우 급속한 성장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의 터전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희 제 14대 회장단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시대적 과제와 막중한 책임감을 안고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급격히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우리의 대응에 따라 교통엔지니어링 분야의 미래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협회는 회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여러 가지 어려운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해왔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저력을 바탕으로 선배님들께서 닦아놓으신 터전을 계승발전 시키고 오히려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2년의 임기동안 최선을 다할 것을 회원님들께 엄숙히 다짐하는 바입니다.

저희 제 14대 한국교통기술사협회 회장단은 “교통인의 위상을 높이고, 미래의 교통체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정경쟁의 기반을 조성하는” 등 3대 목표를 달성하는 데 2년의 임기동안 모든 노력과 열정을 바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특히, 이미 시작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터전인 교통분야에 혁명적 변화가 발생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우리 협회에서 선도적으로 산․학․연․관의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미래의 교통환경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비해나갈 것을 맹세합니다.

우리 협회 내에 9개의 특별위원회(인사추천위원회, 공생윤리위원회, 품셈감시위원회, 로드맵준비위원회, 제도개선위원회, 언론홍보위원회, 교통미래위원회, 영소사이어티위원회, 온라인해우소위원회)를 설치하여 제시된 3대 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회원 여러분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여 회원들 간의 교류와 친목의 폭을 넓히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엔지니어링 분야 최고의 전문가 단체인 우리 한국교통기술사협회는 회원님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의 기간산업인 교통엔지니어링 분야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다시 한 번 엄숙히 다짐하며, 모든 회원님들의 사업이 번창하고, 항상 행복하시고, 댁내 두루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통기술사 협회 14대 회장박상섭